대자연, 음악, 여행의 조화를 찾아

2024/04 7

여성 폐암 환자의 90%가 비흡연자

흡연, 간접흡연, 라돈, 대기오염, 미세먼지, 요리 연기...폐암 요인은?폐암을 일으키는 최대 위험 요인은 흡연이지만 간접흡연, 라돈, 대기오염, 미세먼지, 요리 연기 등도 영향을 미친다. 여성 폐암 환자의 90%가 비흡연자라는 통계가 있어 이 요인들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환기가 가장 중요하다. 창문을 자주 열어 실내 공기를 바꿔야 한다. 특히 요리 시 환풍기를 틀고 환기도 철저히 해야 한다. 흡연자 외에 실내 공기가 나쁜 곳에서 생활하는 사람도 저선량 흉부 CT 검사를 하는 게 좋다.

매일의 음주, 암발병률 높여

의료계는 지나친 음주가 암 발생률을 높인다는 점에서 우려한다. 더욱이 국내에서 비교적 ‘젊은 나이’에 유방암, 대장암 등 암 진단을 받는 인구가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면서 과도한 음주를 경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국가암등록통계에 따르면 국내 유방암 유병률은 30대와 40대에서 지난 20년 간(2001~2020년) ‘두 배’ 이상 증가했다. 또 35~64세 여성 인구 10만명 당 암 발생률은 유방암이 185명으로 가장 많았다. 특히 한국유방암학회는 서구에서 폐경 전 발생하는 유방암 비율이 낮은 데에 반해, 국내에서는 40세 이하 환자가 약 10.5%를 차지한다는 데에 주목한다. 이와 함께 35~64세 남성에게는 대장암이 인구 10만명 당 74.7명으로 가장 많이 발생했다. 동남권원자력의학원이 인용한..

인도 커리가 일본 카레가 된 유래

1878년 일본 근대 특히 해군에서 각기병이 유행하며 당시 군의관이던 타키키 카네히로는 그 원인으로 백미를 과잉섭취함으로 비터민 B1이 결핍했다는 것이다. 즉 현미를 도정하면서 비터민B1이 함유된 껍질이 제거되었던 것이었다. 그는 이를 증명하기위해 영국식으로 빵과 스프 등 양식식단을 베공한 군함 츠쿠바호와 백미식단을 제공한 군함 류조호를 비교한 결과 양식을 제공한 츠쿠바호의 뱡사들이 각기병 등 병없이 무사귀환했다. 단, 양식에 익숙치 못한 병사들의 반발을 무마하기 위해 카레를 같이 제공했다. 영국에서 인도로부터 커리에 매료되어 영국에서 커리가루를 만들어 유통하게 되었고 이 것을 일본에서 도입해 카레가 되었다. 이때 일본 카레에 영귝의 닭대신 개구리를 넣었다. 일본 카레는 인도 혼합 향신료인 마살라에 뿌리..

"대만 위기로 G7이 中 제재한다면 모두에게 천문학적 손해될 것"

미국 싱크탱크 보고서 "G7·중국 모두 타격…세계 경제에도 치명적" (서울=연합뉴스) 홍제성 기자 = 대만에서 위기 상황이 발생해 미국 등 서방 중심의 주요 7개국(G7)이 중국 제재에 나선다면 당사자들 모두에게 천문학적 규모의 경제적 손해가 초래될 것이라는 미국 연구진들의 전망이 나왔다. 2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미국 국제분야 전문 싱크탱크인 애틀랜틱 카운슬은 미국 컨설팅업체 로디엄그룹과 공동으로 이날 펴낸 '보복과 저항'이라는 제목의 보고서에서 이같이 전망했다. 우선 G7 회원국들이 양안(兩岸·중국과 대만) 관계의 긴장 상황을 '보통' 과 '고조' 등 2가지 시나리오에 따라 중국에 대한 제재에 나설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연구진들은 제재에 대해 "경제적 측면에서 엄청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