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자연, 음악, 여행의 조화를 찾아

취미, 건강, 세상 이야기/건강과 생활 상식

담낭염과 치료 및 후유증

SaintShin 2024. 7. 29. 13:47

담낭이란

담낭은 흔히 “쓸개” 라고도 부르며 주머니 같은 구조로 담즙 (쓸개즙)을 농축하고 저장합니다. 담즙은 간에서 만들어지며 담도를 따라 내려가다 담낭에 저장이 되었다가 식사를 하면 담낭에서 담즙을 소화관으로 분비해 줍니다. 담즙은 소화를 담당하는 액체로 특히 지방과 지용성 비타민의 소화를 도와줍니다.
 
담낭의 질환에는 담석증, 담낭염 또는 농양, 담낭용종, 악성 종양 등이 있으며 그 중에서 담석증이 가장 흔합니다. 모든 담낭질환의 치료는 담낭절제술이지만 간혹 담낭염증이 심하거나 환자가 기저질환이 많거나 컨디션이 안 좋을 경우 수술을 진행하지 못하고 경피경간 담낭배액술 (피부 밖에서 담낭을 찔러 담즙을 배액하는 시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담낭과 주변 장기


담낭절제술은 담낭 질환 치료는 물론이며, 암으로의 발전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수술의 두려움과 후에 나타날 수 있는 합병증 때문에 수술을 망설이고는 합니다.

 

담낭절제술 이후 나타날 수 있는 후유증

담낭절제술 이후 나타나는 후유증은 거의 없으나 간혹 소화불량, 피로감, 설사 등의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담낭은 담즙을 만들어내는 기관이 아닌 담즙을 저장했다가 내보내는 기관입니다.
담낭이 없어도 간에서 만들어진 답즙은 담도를 통해 십이지장에 공급되기 때문에 소화 기능에는 큰 변화가 없습니다.
수술 이후 나타나는 소화불량을 일시적인 증상으로 점차 나아집니다.
피로감은 전신마취로 인한 증상일 수 있습니다.
수술로 주입됐던 전신마취 약이 체내로 배출되는 시간 동안에는 피로감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 당뇨 등의 기저질환자 들의 경우라면 수술 후 컨디션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담낭 절제로 인해 덜 농축된 담즙이 십이지장으로 배출되면서 장운동 및 흡수에도 영향을 주어 설사를 유발합니다.
십이지장을 연결해주는 총담관이 1~2개월 동안 확장하면서 담낭 역할을 대신할 수 있게 되면 설사는 자연스럽게 호전됩니다.

담낭절제술 이후 생활관리

수술 후 식습관 등 생활관리에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기름진 음식, 과식,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고, 금주도 중요합니다.
또한 수술 후 한 달 정도는 복부에 힘을 가하는 운동, 입욕 및 수영, 음주 및 흡연 등은 피해야 합니다.
 
----------------------

한국간담췌외과학회에서 환자분들을 위하여 수술에 대한 내용을 제공합니다.  모든 내용은 각 병원의 실정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 수 있습니다.

담낭절제술 적응증

복강경 담낭절제술

담낭절제수술은 담낭을 제거하는 수술입니다.
방법은 복강경이나 로봇으로 하게 되며 담낭암이 의심될 경우 처음부터 개복으로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복강경과 로봇수술은 작은 구멍을 1~4개 뚫어서 카메라를 넣어 수술하게 됩니다. 이들은 최소한의 침습적 수술 방법이며 개복수술보다 합병증이 적고, 담관의 손상이 적으며, 회복이 빠르고, 수술 후 통증이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수슬과정

복부에 구멍을 뚫으면 배 안에 공기를 넣어 공간을 확보한 후 복강경 기구를 넣습니다.


담낭을 잡아서 박리할 수 있도록 견인합니다.

담낭의 담낭관과 담낭 동맥을 찾아 수술용 클립으로 결찰 후 절제합니다.

담낭 전체를 간에서 박리하여 제거하게 됩니다.

수술 중 발생 가능한 문제점

과거 상복부 수술의 과거력이 있는 경우 복강 내 유착이 있어 박리가 힘들며 위장관 손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담낭의 급성 염증이나 괴사성 병변이 있을 경우 조직이 부어 있어 박리 시 부스러지기 쉽고 출혈 및 담즙 누출을 잘 일으켜 수술 시야 확보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담도 손상의 위험을 높입니다.
담도의 해부학적 구조 변형이 있을 경우 또한 담도손상을 주기 쉽습니다.

위의 경우 개복술로 전환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판정되면, 개복술을 통한 담낭 절제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수술 중 배액관을 삽입한 경우, 배액관은 양과 양상을 점검하여 제거하게 됩니다.
간혹 염증이 매우 심한 경우, 담낭 박리가 되지 제대로 되지 않아 담낭을 일부 남기고 나오게 될 수도 있습니다.

수술 후 발생 가능한 합병증 및 대처방법

통증, 무기폐, 출혈, 창상 감염, 탈장 등
5~18% 발생하며 지속적으로 배출되는 담즙에 의해 장이 자극되어 발생합니다.
담석증에 의해 수술을 받게 되는 환자 중 일부는 수술 중 담석이 담도로 넘어갈 가능성이 있습니다. 수술 후 혈액 검사에서 빌리루빈 상승시 담도 내시경을 통하여 담석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3% 미만 담도 내시경을 통하여 담도에 스텐트를 넣어 놓았다가 약 4주간 기다렸다가 제거하게 됩니다. 시술로 불가능할 경우 수술적 치료를 시행합니다.
 

퇴원 후 경과 및 주의사항


수술 후 한 두 번 정도 외래 내원하여 상태를 파악하게 됩니다.
수술 후 메스꺼움, 구토, 속쓰림, 소화불량 (특히 기름진 음식 먹었을 때), 설사, 황달, 간헐적이 복통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퇴원 후 발열, 복통이 점점 증가, 황달 증상이 보이는 경우 바로 병원으로 내원해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식이

 평소 식사를 해도 무방하나 과식이나 지방이 많은 음식을 먹었을 경우 소화가 잘 안되거나 설사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 과식을 줄이고 지방이 적은 음식을 먹다가 점점 평소 식사하듯이 늘려 나가면 점점 좋아질 것입니다. 설사가 심할 시 대증적인 지사제를 사용합니다.
 
운동
 수술 후 한달 정도는 복부에 힘이 많이 가는 운동은 삼가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 윗몸 일으키기, 무거운 짐 들기) 배꼽 봉합한 곳에 탈장이 생길 수 있으며 탈장이 생기면 재수술을 필요로 합니다. 그 이외에 가벼운 운동과 일상생활은 가능합니다.
 
샤워
 퇴원 후 가벼운 샤워는 괜찮으나 대중탕, 수영장 입수는 수술부위의 감염위험으로 퇴원 후 1달간은 자제해주시기 바랍니다.
 
음주 및 금연
 수술 후 한달 정도는 음주와 금연하세요. 상처 회복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담낭절제술 후 성관계는 언제부터 가능한가요? 

 

1.  유민혁 의사입니다.

담낭 제거술(담낭절제술) 후 성생활 재개 가능시기는 개인마다 차이가 있다. 일반적으로 수술 후 2~4주 정도 경과하고, 의사의 확인을 받은 후에 가능합니다.

수술 직후에는 상처 부위 회복과 통증 조절에 집중해야 합니다. 성행위 시 복부에 가해지는 압력과 자극으로 인해 불편감이나 통증이 유발될 수 있기 때문이죠. 또한 상처 부위가 완전히 아물기 전 성관계를 갖는 것은 감염의 위험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술 후 첫 외래 진료 시 담당 의사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환자 개인의 회복 속도와 상태를 고려하여 성생활 재개 시점을 논의하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만약 성관계 재개 이후에도 복부 통증, 출혈, 발열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즉시 의사와 상담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회복에 충분한 시간을 가지시고, 건강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2. 아하(Aha) 의료분야 답변자 외과 전문의 배병제입니다.

격한 움직임이 아니라면 특별히 제한할 이유는 없겠습니다. 수술부위 통증이 사라져 견딜만하시면 성관계를 가지셔도 괜찮습니다. 수술 후 1개월간은 복통이 나타날만한 상황을 조심해야 하므로 이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3. 신성현 의사입니다.

일반적으로, 복강경 수술의 경우 회복이 더 빠르며, 많은 환자들이 수술 후 1주일 내에 일상 생활로 돌아갈 수 있지만, 성관계와 같은 신체 활동은 조금 더 주의가 필요합니다. 개복 수술의 경우, 회복 기간이 더 길며, 신체 활동 재개까지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의료 전문가들은 통상적으로 수술 후 최소 2주에서 6주까지는 성관계를 포함한 격렬한 신체 활동을 피하라고 권장합니다. 중요한 것은 수술 부위에 통증이 없고, 개인이 전반적으로 편안함을 느끼며, 의사가 신체 활동 재개를 승인했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수술 후 복부에 압력이 가해지거나 급격한 움직임이 발생할 수 있는 활동은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