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자연, 음악, 여행의 조화를 찾아

축복의 가정/삶의 발자취

션윈 내한공연 관람

SaintShin 2022. 11. 7. 11:13

5개의 각기 다른 회사들이 중국 전통의 춤과 음악을 세계 155여개의 도시에 선보이는 션윈(神韻)은 파룬궁(法輪功) 신자들에 의해 설립되어 운영되고 있는 쇼로 공산주의 이전의 전통 중국 음악과 무용, 사상을 중심으로 하며 한편으론 문화혁명 중 공산주의의 핍박을 고발하는 내용이 들어있어서,  중국 공산당이 가장 싫어하고 지속적으로 해외에서 션윈예술단의 공연하는 것을 공개비판 및 방해를 하고 있다.

 

션윈 내한공연 포스터

 

2019.03.30 19:30, 
뉴욕에 근거지를 둔 션윈 (Shen Yun) 예술단의 내한공연이 청주 예술의 전당에서 있어 큰맘먹고 무려 13만원에 S석 관람권을 구입하여 관람했다.

뉴욕에서 설립된 션윈예술단은 세계 최정상의 중국 고전무용 및 음악 예술단체입니다. 중국 고전무용, 민족·민속무용 및 무용극이 라이브 오케스트라 연주를 배경으로 펼쳐지며, 솔로 연주도 함께 합니다. 5천 년 동안 중원 대지에서는 신성한 문화가 꽃피었습니다. 션윈은 숨이 멎을 듯 아름다운 음악과 무용을 통해 이 찬란했던 문화를 되살리고 있습니다. 션윈, 즉 神韻은 ‘천상의 존재가 추는 춤의 아름다움’을 뜻합니다

 

 

고대 중국은 신들의 땅, "신주"로 불리며 하늘과 땅, 사람사이의 조화를 추구했고 하늘을 공경하고 순리를 따랐으나 1949년 중국 공산당이 집권하면서 이 정신적 유산을 이데올리기적 위협으로 간주하고 수십년간 전통을 파괴해 왔다.

이런 문화혁명으로 소실된 중국의 5천년 전통 문화를 부흥시킨다는 취지로 북미의 중국인 예술가들이 2006년 뉴욕에서 설립한 비영리 예술 단체로  뮤지컬, 오페라, 발레 등이 주를 이룬 공연계에서 중국 고전무용이라는 새로운 장르를 대중화하는 데 성공하면서 새로운 트렌드를 열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어떤 정치권력에도 굴하지 않는 '션윈(神韻·Shen Yun)'은 높은 예술성과 고난도를 자랑하는 중국 고전무용, 아름다운 의상, 동서양 악기가 결합된 독창적인 라이브 오케스트라, 여기에 첨단 3D 디지털 프로젝션 영상 기술로 제작된 무대 배경이 특징이다.

 

중국 고전무용은 공중돌기, 회전, 공중동작 및 텀블링 테크닉 뿐 아니라 현재 발레와 체조도 포함하고 있다.

프로그램은 총 19개로 구성되어  있는데,
가장 처음은 "법정인간"으로  아득한 옛날 천사들이 노니는 천상세계로 어느 날 창세주가 천사들에게 인간세상에 내려가 우주의 갱신을 시작하는 것으로 5천년 중화문화를 다지기 시작한 것에서 시작한다.

 

 

이어서 대명제국의 친위대, 당황실의 긴소매, 서유기에 나오는 여인국, 청 황실의 기품, 월궁에서 항아를 만나다. 유쾌한 음식점, 21세기 중국의 실화를 바탕으로 인권유린을 고발한 선과 악, 광할한 초원을 배경으로 한 몽골의 한, 구름속의 선녀, 우둔한 작은 스님, 물동이 든 여인들, 도가 맺어준 인연, 사람스러운 이족 여인들, 중국식 해금이라 할 수 있는 얼후 독주인 신성을 전하다, 양산백과 축영대, 하늘 길을 막지 말라, 최후의 시각  등 삼국지 등 고대 역사와 신화에 등장하는 이야기들을 소재로 만든 고전무용, 민족 민속무용, 무용극, 성악곡 20여 개 프로그램을 통해 중국의 5천년 신전(神傳) 문화를 무대 위에 완벽히 부활시킨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션윈은 설립 13년 만인 올해 동일 규모의 예술단 6개가 5개 대륙 200여 개 도시에서 600회 이상의 공연을 펼치고 있다고 한다.

 

손오공 이야기
저팔계가 금지된 물을 마시고 아이를 갖게 되는 해괴한 스토리....

 

 

그러나 션윈 공연에 대해 내용을 검색하다 보니 아래와 같은 상당히 비판적인 글도 있었다.

 

--------------------

사실이 뭔지는 잘 모르나 객관성을 잃지 않기 위해 이 비판적인 글도 발췌해 보았다.

 

[서울=동북아신문]

신당인(新唐人)텔레비죤방송국' 및 그 소속의 '션윈예술단'은 사교파룬궁의 부속기구이다. 2004년 이래 이들은 "중화전통문화를 널리 알린다"는 허울을 쓰고 세계 각지에서 소위 '션윈공연'을 개최하며 진상을 모르고 구경하러 온 관중들을 기편하였다. 파룬궁은 온갖 수단을 부려 '축하', '포상' 등을 따냈다. 따라서 '션윈공연'을 보기 전에는 반드시 파룬궁 및 공연의 진실을 알 필요가 있다.

파룬궁은 사회에 해를 주는 사교
파룬궁은 '파룬대법'이라고 하는데 20세기 90년대 초에 중국에서 기원했다. 창시인은 이홍지이다. 파룬궁은 반인류 반과학의 그릇된 주장을 조작하고 선양한다. 파룬궁을 수련하면 신체를 건강하게 하고 도덕수준을 높여주며 신선이나 부처가 될 수가 있다"고 하며 선량한 민중을 속여 자기들 조직에 끌어들인다. 기실 이들은 극단적인 정신공제법으로 신도들의 재물을 마구 수탈하며 개인의 청지야심을 달성하고자 수단방법 가리지 않는다. 이들은 사회에 극히 엄중한 위해를 가하고 인권을 침해하는 사교이며 현대 문명사회의 악성종양이다.
 
파룬궁의 두목 이홍지는 인류는 이미 81차례의 훼멸을 거쳤고, 지구는 이제 곧 훼멸될 것인바, 오직 자기만이 이 재앙을 막을 수가 있다고 떠벌였다. 인류가 타락하여 지구는 우주의 제일 큰 쓰레기장이 됐다며 오직 파룬궁을 수련해야만 그 속에서 탈출할 수가 있다고 설교했다.
 
또 신도들로 하여금 다른 신앙을 배척하고 파룬궁만이 일체 종교 위의 '정법(正法)’라는 것을 믿게 했다. 그는 "병이 생기는 것은 ''이 아니기에 의사한테 보이지 말고 약을 먹지 말며 오직 파룬궁을 수련해야 ''을 치료할 수가 있고 위험에서 벗어날 수가 있다"고 설교했다.
 
불완전한 통계에 따르면 이홍기의 사교에 속아 중국에서는 2천여 명의 파룬궁 신도들이 병이 생겼지만 치료를 거부한 탓으로 사망하였고, 수백 명의 파룬궁 신도들이 자살 혹은 자해를 하였으며, 30여 명의 무고한 사람들이 파룬궁 신도들에 의해 살해됐다. 미국에서도 일부 파룬궁 중독자들이 병이 났지만 치료를 하지 않아 생명을 잃었다. 예하면 펑리리(封莉莉), 리따융(李大勇) 등이 그러하다. 파룬궁은 입으로만 '진선미'를 표방하지만 실제로는 다른 관점들은 일체 용납하지 않는다. 그는 신도들을 조직하여 여러 차례 파룬궁의 생억지와 그릇된 주장에 대해 질문하는 민중과 언론매체, 정부기관 등을 포위공격 하였는데, 이를테면 AP통신, 로저스 등 일부 신문사들에 대해 그러하였다.
 
2014 12월 미국 사교문제 전문가 액슬로즈는 <사교: 세뇌 배후의 진상>이란 책에서 "파룬궁은 세계적인 영향성을 가진 파괴성사교이다"고 지적했다.
 
 
------------------------------------

Shen Yun 공연 / 예술단 소개 영상

 

Shen Yun 20323 Official Trailer

https://youtu.be/zTAtXS8E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