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착한 사마리아 : 관용과 인내

SaintShin 2023. 9. 17. 11:26

사마리아인

 

사마리아인들은 유대 지역 바로 북쪽에 살았습니다. 그들 중에는 유대인과 비유대인의 통혼으로 태어난 사람들도 많았습니다.

기원 1세기 무렵에 사마리아인들은 자신들 나름의 종교를 믿고 있었습니다. 그들은 히브리어 성경의 처음 다섯 권만 받아들이고 나머지는 대체로 인정하지 않았습니다.

예수 시대에 많은 유대인들은 사마리아인들을 경멸했고 그들과 상종하지 않았습니다. (요한복음 4:9) 일부 유대인들은 “사마리아인”이라는 말을 상대방을 모욕하는 말로 사용했습니다.—요한복음 8:48.

 

착한 사마리아인

어려움에 처한 사람을 돕기 위해 행동하는 사람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예수께서 말씀하신 이야기를 간단히 요약하면 이렇습니다. 한 유대인 남자가 예루살렘에서 예리코로 가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강도들이 나타나 그가 가진 것을 빼앗고 그를 거의 죽을 정도로 때린 뒤 길에 버려두고 떠났습니다.

한 유대인 제사장이 쓰러져 있는 그 사람 곁을 지나쳐 갔고, 나중에 또 다른 유대인 종교 지도자도 그를 지나쳐 갔습니다. 두 사람 모두 그 사람과 같은 유대인이었지만 멈추어 그를 도와주지 않았습니다.

마지막으로 다른 민족 출신의 남자가 그 길을 지나갔습니다. 그는 사마리아 사람이었습니다. (누가복음 10:33; 17:16-18) 그런데 사마리아 사람은 그를 불쌍히 여겨 상처를 치료해 주었습니다. 그리고 그를 여관에 데려가 밤새도록 돌봐 주었습니다. 다음 날 그는 여관 주인에게 돈을 주며 그를 돌봐 달라고 부탁했고, 혹시 비용이 더 들면 나중에 주겠다고 약속했습니다.—누가복음 10:30-35.

 

 

예수께서는 그에게 유대인뿐만 아니라 더 많은 사람을 “이웃”으로 여겨야 한다는 중요한 교훈을 가르쳐 주고 싶어 하셨습니다. (누가복음 10:36, 37)

이 비유는 하느님을 기쁘시게 하고 싶어 하는 모든 사람에게 교훈을 주기 위해 성경에 기록되었습니다.—디모데 후서 3:16, 17.

좋은 이웃이란 동정심을 행동으로 나타내는 사람이라는 것을 가르쳐 줍니다. 그런 사람은 고통받는 사람을 보면 국적과 인종과 배경이 달라도 그를 도와줍니다. 좋은 이웃은 다른 사람들이 자신에게 해 주기를 바라는 대로 그들에게 해 줍니다.—마태복음 7:12.

 

착한 사마리아인 법

한국은 아직 이 법을 적용하고 있진 않으나 착한 사마리아인의 법은 '위기에 빠진 사람을 외면해서는 안 된다'는 근본적으로 도덕적·윤리적인 문제 아래 시행되는 법이다. 그 의도는 좋지만, 도덕과 법의 잣대를 엄격히 구분할 경우 비판의 대상이 된다. 예를 들어 에 빠진 사람을 구하지 않았을 경우 과연 이것을 법적으로 처벌 가능하냐는 것이 주요 비판 대상.

다만 물에 빠진 사람이 자기가 데려온 어린 친척인데도 구하지 않는 등 특별히 책임져야 할 사유가 있는데도 구하지 않는 경우에는 일반적인 형법으로도 행동하지 않았음을 이유로 처벌받는다. 선한 사마리아인 법은 전혀 관계가 없는 사람의 경우에도 의무를 확장시키는 것이다. 현행법은 구해야 할 의무가 있는 자가 의무를 이행하지 않는 경우만을 부작위범으로 처벌하나, 선한 사마리아인의 법의 처벌조항은 직업이나 부모자식 등의 관계가 없는 이들도 의무를 이행하도록 강제하고 그렇지 않으면 처벌한다.

또한 불완전한 착한 사마리아법은 본래 목적을 달성하기 어렵다. 특히 위기에 빠진 사람을 도와주는 의로운 사람을 보호하지 않는다면 앞서 설명했듯이 진퇴양난을 만드는 악법이 된다.

 

'타인의 이익을 위해 개인의 자유를 어디까지 희생시키는 것이 옳은가'라는 부분에서 의견이 대립한다.

자신에게 위험한 상황이 초래될 가능성이 없는 한, 위험에 처한 타인을 도와야 한다고 할 때 어떤 상황까지 구조 거부를 인정해줘야 하느냐의 부분에서 의견이 대립한다. 예를 들어, 길가에 쓰러진 사람을 봤지만 구조하지 않은 이가 있을 때, 사마리안 법으로 처벌을 하기 위해선 이 사람이 구조를 왜 하지 않았는지를 따져야 한다. 이때 어떤 범위까지 인정을 해줘야 하느냐의 문제이다. 실제로 프랑스에서 사마리안 법이 있다고는 하나 이를 입증하기는 어려워서 실제로 처벌받는 이는 매우 드물다.[2] 정리하자면, 이런 문제가 나오는 이유는 도덕과 제도적인 법률의 괴리가 생기기 때문이다. 명칭의 유래인 선한 사마리아인에 대한 문답은 '개인이 할 수 있는 바람직한 행동'이 핵심인데 반해, 선한 사마리아인 법은 그것을 의무화시키기 때문이다. 도덕적으로는 납득할 수 있더라도 법적으로는 기준이 모호한 영역이 된다.

 

성경  갈라디아서 5장 22~23절 

 

22. 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온유와 절제니

      But the fruit of the Spirit is love, joy, peace, patience, kindness, goodness, faithfulness, gentleness and self-control.

23. 이같은 것을 금지할 법이 없느니라

      .Against such things there is no la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