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자연, 음악, 여행의 조화를 찾아

취미, 건강, 세상 이야기/건강과 생활 상식

복부비만과 뱃살 빼기

SaintShin 2022. 10. 30. 16:16

한국인의 전형적인 복부비만 형태

 

 

뱃살운동의 기본 동작

 

등줄기를 곧게 펴고 배를  조여  집어넣는다.’

드로인 뱃살운동은 정말 간단하다. 그냥 배만 조여도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보다는 훨씬 낫지만,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간단한 운동의 효과가 많이 달라진다.  잘못된 방법이 습관화 되지 않도록 뱃살운동의 기본을 3단계로 설명하겠다. 하지만  운동의 종착지는  번째 단계를 마스터하는 것이 아니라 생활 속에서 운동을 지속할  있게 되는 것이다.

 운동은 앉아서도 누워서도   있지만 운동의 비결을 제대로 익힐 때까지는 서서 하는 것이 가장 좋다.

발을 자연스러운 보폭으로 벌리고 편하게 서면 된다. 아무래도 처음에는 어깨너비로 서는 것이 편할 것이다.

 

 등줄기를 곧게 편다

등을 곧게 펴보자.  이상 길게 늘일  없을 만큼, 눈높이를 최대한 높인다는 느낌으로  펴고 턱을 안쪽으로 당긴다. 등과 함께 배도 펴져서  처진 배가 조금 들어갈 것이다.  모습을 거울로 확인해보자.  주변 근육에 힘을 주면 처진 뱃살을 위로 끌어올릴  있다. 등을 펴는 동작이  되지 않는 사람은 양손을 깍지 끼고 머리 위로 기지개를 켠다. 상반신이 늘어난 기지개 자세를 그대로 유지한  양팔만 아래로 내린다. 간단해 보이지만 팔을 내리는 순간 등줄기의 힘이 풀려버리기 십상이다. 숨을 들이마시면  동작이 조금 수월해지지만 호흡의 힘을 빌리거나 기지개를 켜지 않고서도 등을   있어야 한다.

 

뱃살운동의 기본 동작 ①평소처럼 이렇게 자세가 굽어 있으면 배가 앞으로 쳐진다. 그림을 따라가며 순서대로 운동해보자. ②등줄기를 최대한 곧게 편다. 어깨에 힘을 빼고 턱을 당긴다. ③양어깨를 의식적으로 뒤로 젖힌다. 이때 등이 다시 휘지 않도록 주의한다. ④배를  조인다. 숨을 멈추지 말고 어깨가 올라가지 않았는지, 등이 굽지 않았는지 주의하며  상태를 유지한다.

 

 어깨를 뒤로 젖힌다

등을  자세를 유지한  양어깨를 가볍게 뒤쪽으로 내려놓는다. 자기 어깨가 뒤쪽으로 움직이는지 거울을 보며 확인하자. 어깨가 위가 아닌 뒤쪽으로 움직여지는가?  동작이 어렵다면 113쪽에서 소개하는 양팔을  뒤에서 모으는 동작을 평소에 많이 해본다. 가슴이 앞으로 삐죽이 나오거나 허리가 휘는  자세가 틀어지지 않았는지    살펴보자.  자세를 취했을  복부가 당기는 느낌이 들면 합격이다.

 

 배를  조인다

등을 펴고 어깨를 젖힌 상태에서 배를 힘껏 조인다. 배가  들어가는가? 아랫배도  들어가는지   움직이는 부분은 없는지 거울 앞에 서서 만져보면 이해가 쉽다. 배에 힘을 주다 보면 어깨가 올라가기 쉽지만, 어깨는 계속 힘을 빼고 내려놓는다. 호흡을 멈추거나 등이 굽어서도  된다. 단순히 배에 힘을 주는 동작이라 만만하게 보일지 모르지만 익숙하지 않은 동작이라 처음에는 의외로 어려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