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광학용 투명 접착제 시장동향
2020-06-15 미국 실리콘밸리무역관 이지현
- 광학용 투명 접착제는 스마트폰과 같은 첨단 기기의 각 레이어 부착에 이용되는 핵심소재 -
- 첨단 기기 개발이 지속되는 한, 내구성과 신뢰성이 높은 광학용 투명 접착제 시장 전망 밝아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폴리머 또는 고무에 기반한 접착제로서, 플랫 패널 디스플레이 또는 터치 감지 스크린 패널 제조에 주로 또는 단독으로 사용되는 광학적으로 투명한 유리 필름 접착제 및 광학적으로 투명한 경화 액상 접착제
ㅇ HS Code: 3506911000 (수입통계 산출을 위한 HS Code는 상위개념인 350691을 기준으로 함)
□ 선정사유
ㅇ 광학용 투명 접착제는 주로 터치 감지 스크린 패널과 디스플레이를 부착하는 첨단 접착 소재 제품으로 대미 수출에서 우리나라가 호조를 보이는 품목인 스마트폰, 평면 디스플레이패널, 플렉서블 디스플레이제품 등과 관련도가 높음.
또한 미국 실리콘밸리에는 글로벌 ICT 기업들이 위치하여 광학용 투명 접착제와 같은 첨단소재업계에서 시장관심도가 매우 높음.
□ 제품개요
ㅇ OCA는 평판 디스플레이의 각종 광학필름이나 터치패널등의 부재를 접합할 때 사용되는 광투명성이 높은 접착제의 일종으로 모바일 터치패널을 중심으로 커버글래스와 디스플레이 모듈의 접합에 활용됨.
ㅇ 광학용 투명 접착제는 양면 이형필름 사이에 점착층이 형성된 필름형태로 제작되는 OCA(Optically Clear Adhesive)와 용액상태로 공급되어 고객사에서 직접 도포하는 형태의 OCR(Optically Clear Resin)으로 구분됨.
ㅇ 광학용 투명 접착제는 디스플레이의 최표면 커버글래스(또는 수지)와 도전성 투명 필름, LCD(또는 LED, OLED) 패널 층의 사이에 충진되어 굴절율을 조절함에 따라 시인성을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함. 특히 OCA는 사용하는 위치에 따라 각각 다른 두께가 적용되는데, 코팅 두께가 100um 미만의 박막 타입은 커버글래스와 터치패널 접합에 주로 사용하고, 100~200um 두께의 후막 타입은 터치패널과 LCD(또는 LED, OLED) 모듈의 접합에 주로 사용함.
OCA 가 사용되는 터치 감지 스크린 패널 구조도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시장규모 및 산업구성
- 시장조사기관 Allied Market Research가 2019년에 발표한 보고서에서 광학용 투명 접착제 시장은8.6%의 연평균 성장률로 성장하면서 2025년에 20억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예측됨.
- 광학 투명 접착제는 용도별로 휴대폰, 태블릿, 모니터, TV, 자동차 등으로 구성되고, 구성 폴리머의 세그먼트 종류별로 아크릴 접착제, 폴리비닐아세테이트 접착제, 폴리우레탄 접착제, 실리콘 접착제, 에폭시 접착제로 구성됨.
- (용도별) 지금까지 휴대폰 부문이 광학 투명 접착제 시장에 있어서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함. 그 이유는 채택율이 높고, 가처분 소득이 급증하면서 고급 스마트폰에 대한 수요가 늘었기 때문이며 이는 전체 시장 매출의 25%를 차지하는 결과로 이어짐.
- (종류별) 아크릴 접착제가 현재 가장 큰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높은 결합 강도와 강력한 구조적 접착 특성으로 수요가 많고, 디스플레이에 응용시 투명성과 내구성이 우수하여 총 시장 매출의 약 28%를 차지함. 2025년까지 예측 기간 동안 10.70%의 가장 빠른 연평균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됨.
ㅇ 시장동향
-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IHS마킷에 따르면 올해 전 세계 플렉서블 유기발광다이오드(OLED)의 매출 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150% 증가할 전망이고, 플렉서블 OLED와 폴더블 디스플레이가 적용된 스마트폰 시장이 확대되어감에 따라 OCA 시장도 커질 것으로 전망됨.
- OCA는 필름 형태이기 때문에 플렉서블 내지 폴더블 OLED에 적용이 용이하고, 곡면 패널 공정에 유리하기 때문임.
- 접착제를 구성하는 폴리머의 세그먼트 종류별로는 투명성이 우수하여 디스플레이 특성을 향상시키고 결합강도가 높아 내구성면에서 유리한 아크릴 세그먼트가 시장을 지배하고 있고 향후에도 시장 점유율이 우세할 것으로 예측되며, 실리콘 세그먼트는 전도성이 있다는 특징 덕분에 예측 기간 동안(~2025) 연평균 성장률이 가장 높을 것으로 예상됨.
접착제를 구성하는 폴리머의 세그먼트 종류별 시장 동향
- 광학용 투명 접착제의 용도별로 살펴보면 지금까지 휴대폰 부문이 광학 투명 접착제 시장에 있어서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나, 2025년까지 가장 빠른 연평균 성장률을 보이는 부문은 자동차 부분임. 그 이유는 전기 자동차가 등장하면서 운전자 보조 디스플레이 시장이 커졌기 때문이며, 고내구성 제품의 커버 및 자동차용 디스플레이에 특화되어 고온/고습/자외선에 강한 광학용 투명 접착제 제품이 시장 점유율을 늘려가고 있음.
광학용 투명 접착제의 용도별 시장 동향
□ 미국의 경쟁동향 및 수입동향
ㅇ 미국 내 경쟁제품
ㅇ 수입동향
- 광학용 투명 접착제가 속한 HS Code 350691 의 접착제에 대한 최근 3년간 수입동향을 조사함.
미국 접착제 부분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350691 기준)
ㅇ 경쟁 및 수입동향 분석
- 광학용 투명 접착제를 포함하는 상위개념인 HS Code 350691를 기준으로 각국의 수입 통계를 검토한 결과, 미국은 첨단소재 접착제의 주요 생산국으로 수입 의존도가 높지 않은 편에 속함.
- 미국 시장 내 주요 경쟁업체들의 원산지 국가와 최근 3년간 접착제 수입동향을 함께 고려할 때, 첨단 소재에 적용되는 광학용 투명 접착제와 관련하여 주시하여야 할 국가는 미국, 독일, 일본, 한국 및 유럽국가들임.
- 한국은 2020년 기준 약 538만 달러를 미국으로 수출하여 전년대비 24.56%의 수출 증가를 보임.
□ 관련제도 및 관세율
ㅇ 환경규제
- 화학물질 및 혼합물에 해당되므로 미국 내 해당 코드의 물품 제조자 또는 수입자는 다음의 환경규제에 관한 법률에 의거하여 제재를 받을 수 있음.
• 산업안전보건표준(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 Standards, OSHS)
• 유해물질법(Title 49 CFR Parts 100 -185)
• 독성화학물질관리법(Toxic Substances Control Act, TSCA)
• 연방살충제·항진균제·살서제법(Federal Insecticide, Fungicide, and Rodenticide Act, FIFRA)
• 연방식품·의약·화장품법(Federal Food, Drug, and Cosmetic Act, FFDCA)
• 소비자제품안전법(Consumer Product Safety Act, CPSA)
• 연방유해물질법(Federal Hazardous Substances Act, FHSA)
ㅇ 관세율
- U.S. International Trade Commission에 따르면, HS Code 350691은 무관세 일반 세율이 적용됨.
□ 전망 및 시사점
ㅇ 첨단 기기의 개발이 지속되는 한, 내구성과 신뢰성이 높은 광학용 투명 접착제 시장 전망은 밝을 것으로 보임.
ㅇ 수많은 부품들의 조립으로 이루어지는 첨단 기기에 있어서, 부품이 영구적인 접착 상태로 유지되도록 하고, 내구성과 신뢰도가 높으며, 투명성이 우수한 광학용 투명 접착제는 최적의 해결책이자 핵심 소재이기 때문임.
ㅇ 특히 최근 플렉서블 OLED와 폴더블 디스플레이가 적용된 스마트폰 시장이 확대되어감에 따라 접거나 구부리는 특성에 맞추어 접착 부위에 변형이 일어나지 않는 접착력과 회복력을 갖춘 고기능성 광학용 투명 접착제는 해당 제품의 경쟁력으로 이어질 수 밖에 없어 수요가 커지고 있고, 그에 따라 관련 시장도 커질 것으로 전망됨.
ㅇ 현지 업계 관계자 G 매니저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기존 OCA 대비 폴더블 디스플레이에 적용되는 OCA의 핵심기술은 전세계적으로 5~6개의 소수업체만이 확보하고 있다고 언급하며 가격도 약 30배까지도 차이가 나기 때문에 시장 경쟁력 유지를 위해서는 기술력 선점이 중요하다고 전함.
자료: Allied Market Research, IHS Markit, Global Trade Atlas, 각 제조사 웹사이트,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 자료 종합
중국 광학용 OCA 시장동향
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시장규모 및 전망
- 광학용 OCA(Optically Clear Adhesive)는 스마트폰과 같은 터치패널 접착에 사용되며 중국은 세계 최대의 IT생산국, 2013년 미국을 제치고 스마트폰·태블릿 세계 1위 수요시장
- 2018년에는 중국 인구의 절반 이상이 스마트폰을 사용할 것으로 예상
(단위: 1억 위안, %)
구분 | 2011 | 2012 | 2013 | |||
시장규모 | 증감률 | 시장규모 | 증감률 | 시장규모 | 증감률 | |
시장규모 및 성장률 | 약 117 | 65.47 | 약 190 | 62.34 | 약 305 | 60.26 |
자료원: Global Information
□ 시장전망
○ 수요증대 예상요인
- 중국 정부의 12차 5개년 계획의 세부 계획으로 IT산업 육성정책, 2015년까지 IT부문에서 매출액 1000억 위안 이상의 산업을 육성하기로 함.
- 스마트폰과 태블릿을 넘어 터치패널을 이용한 노트북, 냉장고, 자동차, 웨어러블 기기와 같은 사물인터넷(IoT) 산업이 정부의 지원에 따라 시장규모가 확대됨.
○ 수요감소 예상요인
- 터치 패널의 경우, 중국의 수요 증가에 부응해 디스플레이 자급률을 확대해감.
- 중국 정부는 자국 디스플레이 산업 육성을 위해 관세정책을 실시했으며 자국기업에 대한 금융지원을 확대함.
○ 무역관 전망
- 스마트폰과 태블릿 PC 및 터치패널을 이용한 기기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데에 반해 생산기업이 한정돼 있어서 공급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할 경우 다른 기업으로의 루트를 찾을 것으로 예상됨.
- 한편 IT 산업 업체의 생산라인과 연구시설의 중국 현지 이동 및 현지 공장화로 중국 국내 생산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OCA를 이용한 에어갭 충진은 눈에 편한 디스플레이와 어느 정도 연관이 있지만 향후 기술발전이 지속돼 별도의 터치센서 기재가 존재하지 않는 구조의 인셀 터치 기술이나, G2 터치 기술이 발달할 경우 눈에 좋은 디스플레이 기술의 수요는 감소할 가능성이 있음.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 중국 내 생산 설비와 기술력을 갖추지 못한 중소 터치패널 제조업체
- 전 세계 IT산업 업체의 고부가가치 제품 산업에 대한 생산라인과 연구 시설 등이 중국으로 이전 중이며 이 중 터치패널 제조업체가 주요 소비자로 부상할 전망
○ 소비자 구매 동기
- IT 전문지 디지타임스 보도(2014.07.16.)에 의하면 스마트폰과 태블릿 PC, 기타 사물 인터넷 기기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주요 OCA 공급처인 일본의 미쓰비시화학의 생산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할 경우 중국 터치 패널 업체는 대체재로서 LG하우시스 및 기타 한국기업에서 OCA를 공수해올 것으로 예상
- 중국 첨단 산업의 성장과 더불어 터치패널과 같은 디스플레이 산업의 성장이 가속화되고 있지만 OCA는 고기능성 소재로서 생산기업이 한정됨에 따라 대부분의 소비자가 수입에 의존하게 됨.
□ 수입동향
○ 개관
- 2013년 중국 광학용 OCA 수입금액은 9758만1000달러로 전년 대비 약 0.1% 감소, 2012년 수입액은 9767만 7000달러로 전년 대비 약 20.5% 감소, 2011년 수입액은 1억2290만4000달러로 전년 동기대비 약 58.4% 감소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중국 광학용 OCA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392043 기준), (단위: US$ 천, %)
순위 | 국가 | 금액 | 점유율 | 증감률 | ||||
2011 | 2012 | 2013 | 2011 | 2012 | 2013 | 13/12 | ||
0 | 총계 | 122,904 | 97,677 | 97,581 | - | - | - | -0.09 |
1 | 대만 | 41,490 | 31,057 | 33,312 | 33.76 | 31.79 | 34.14 | 7.26 |
2 | 일본 | 18,795 | 18,886 | 16,123 | 15.29 | 19.34 | 16.52 | -14.63 |
3 | 대한민국 | 13,782 | 8,579 | 12,194 | 11.21 | 8.78 | 12.49 | 42.14 |
4 | 독일 | 7,079 | 9,245 | 8,387 | 5.76 | 9.46 | 8.59 | -9.28 |
5 | 홍콩 | 8,606 | 9,756 | 10,145 | 7.00 | 9.98 | 10.39 | 3.98 |
6 | 중국 | 15,038 | 10,987 | 6,593 | 12.24 | 11.25 | 6.76 | -39.99 |
7 | 미국 | 11,770 | 3,016 | 4,155 | 9.85 | 3.09 | 4.26 | 37.76 |
8 | 룩셈부르크 | 2,094 | 3,285 | 2,537 | 1.70 | 3.36 | 2.59 | -22.77 |
9 | 스웨덴 | 3,186 | 2,053 | 1,432 | 2.59 | 2.10 | 1.47 | -30.25 |
10 | 이탈리아 | 1,064 | 813 | 2,703 | 0.86 | 0.83 | 2.77 | 232.47 |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 규제 제도
○ 규제내용: 없음
○ 필수 인증
번호 | 명칭 | 감독조건 |
3920430090 | 판, 판, 필름 ( 중량에 의해 기타재료로 보강ㆍ적층ㆍ지지 또는 이와 유 사하게 결합하지 아니한 가소제의 거의 챈 6%를 포함하지 못하는 PVC 필름의, 박과 스트립 ) |
- |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 관세율
○ 관세율
상품번호 | 상품명칭 | 최혜국 | 일반세율 | 수출세율 | 부가세율 | 소비세율 | 계량단위 | |
3920430090 | 판, 판, 필름 ( 중량에 의해 기타재료로 보 강ㆍ적층ㆍ지지 또는 이와 유사하게 결합 하지 아니한 가소제의 거의 챈 6%를 포함 하지 못하는 PVC 필름의, 박과 스트립 ) |
6.5% | 45% | 0% | 17% | 0% | kg |
자료원: HS编码查询
○ 통관 시 유의사항: 없음.
□ 주요 유통채널
○ 기본 유통채널은 2가지 경우로, 제조업체 → 터치스크린패널(TSP)업체로의 직접 유통과 제조업체 →중간대리상(가공·유통업체) →터치스크린패널(TSP)업체로의 간접 유통이 있음. 시장진입 초기시장 인지도 및 점유율이 낮은 기업은 유통채널 확보가 어렵기 때문에 중간 대리 유통업체를 통해서 유통하는 경우가 많으며 브랜드 인지도 및 시장 점유율이 확보된 업체의 경우 직접 유통을 통해 유통함.
○ 최근 특정 기업체의 경우 현지 법인을 설립해 유통채널을 구축하는 경우도 있음.
○ 스마트폰 수리 업체 등에서의 온라인 유통도 증가하는 추세
3. 경쟁동향
□ 경쟁 제품
제조업체명 | 상표 | 가격(소비자가격) | 원산지 |
미쓰비시화학 (三菱化学) |
¥150/㎡ | 일본 | |
NIPPA주식회사 (NIPPA公司) |
¥130/㎡ | 일본 | |
3M | ¥185/㎡ | 미국 | |
율촌화학 (栗村化学) |
¥110/㎡ | 한국 | |
LG HAUSYS | ¥100/㎡ | 한국 | |
TMS | ¥108/㎡ | 한국 |
자료원: 淘宝网, 阿里巴巴, KOTRA 광저우 무역관 자체 조사
□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 제품 현지 인지도
- 미국, 일본 제품에 비해 저렴한 가격으로 인해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가 증가
- 중국제품과 비교해 품질에서 우위를 점함.
- 주요 일본 제조업체의 공급 부족으로 한국제품에 대한 수요증가
○ 선호 브랜드
- 미쓰비시화학, 티엠에스 (TMS)
- 미쓰비시화학이 시장 진입이 빨랐고 현재의 업체 공정상 미쓰비시화학 제품이 적합해 가장 선호하는 브랜드이나, TMS 또한 2009년 이후 진출해 각각의 업체에 맞는 맞춤형 제품으로 시장 점유율을 높여감.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전문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현지어명) | SHANGHAI INTERNATIONAL TOUCHSCREEN EXHIBIT |
전시회명(한국어) | 상해 국제터치스크린전시회 |
전시품목 | -터치스크린패널 모듈/디스플레이정전 용량 터치스크린, 적외선 터치스크린, 인셀 터치스크린, 저항막 터치스크린, 음향파 터치스 크린, 광학 터치스크린, 기타 터치스크린. -부품/재료투명전도성 박막/필름, 테이프/접착제, 센서/IC, 커넥터, 플라스틱/유리기판, 페이스트/잉크재료, 정전기 방지 시트, 전극재 료, 방열/절연재, 발광/ 수광 소자, 도트 스페이서, 기타 관련 부품/재료. -장비/장치코팅장비, 세정장비, 검사장비, 진공장비, 에칭장비, 노 광시스템, 기판 검사 장치, 연구장비, 인쇄기, 라미네이팅/조립장비, 수명/내구시험 장비, 클린 룸 관련제품, 스크라이버/디커플링 장치, 도트 스페이서 스프레이 장비, 각종 측정기기, 필름 관련 장비, 기 타 관련 장비/장치. -터치스크린 테크놀러지 솔루션 |
개최국가/도시/개최주기 | 중국/상해/1년 1회 |
규모(참가업체수) | 950업체 예상 / 5만여 명 참관 예상 |
개최기간(2014년) | 2015년 07월 07일(화)~09일(목) |
웹사이트 | http://sh.quanchu.com.cn |
전시회명(현지어명) | SHENZHEN INTERNATIONAL TOUCHSCREEN EXHIBITION |
전시회명(한국어) | 심천 국제터치스크린전시회 |
전시품목 | -터치스크린패널 모듈/디스플레이정전 용량 터치스크린, 적외선 터치 스크린, 인셀 터치스크린, 저항막 터치스크린, 음향파 터치스크린, 광 학 터치스크린, 기타 터치스크린. -부품/재료투명전도성 박막/필름, 테이프/접착제, 센서/IC, 커넥터, 플라스틱/유리기판, 페이스트/잉크재료, 정전기 방지 시트, 전극재료, 방열/절연재, 발광/ 수광 소자, 도트 스페이서, 기타 관련 부품/재료. -장비/장치코팅장비, 세정장비, 검사장비, 진공장비, 에칭장비, 노광 시스템, 기판 검사 장치, 연구장비, 인쇄기, 라미네이팅/조립장비, 수 명/내구시험 장비, 클린 룸 관련제품, 스크라이버/디커플링 장치, 도 트 스페이서 스프레이 장비, 각종 측정기기, 필름 관련 장비, 기타 관 련 장비/장치. -터치스크린 테크놀러지 솔루션 |
개최국가/도시/개최주기 | 중국/심천/1년 1회 |
규모(참가업체수) | 400업체 예상 / 5만6900여 명 참관 예상 |
개최기간(2014년) | 2014년 11월 25일(화)~ 27일(목) |
웹사이트 | http://sz.quanchu.com.cn |
자료원: 광저우무역관 정리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 이미 터치패널 소재산업 제품의 유통은 투명화돼 있고 제품은 표준화, 규격화돼 있기 때문에 중국 바이어는 가격을 중요시함.
- 빠르게 증가하는 수요에 맞춰 안정적인 공급을 중요시함.
○ 현지 바이어 구매상담 시 우선 고려사항
- 선두 기업으로서 시장 점유율이 높은 일본 기업 제품과 품질의 차이가 없고 가격이 더 저렴함을 홍보
□ 마케팅 방안 및 타깃 고객층
○ 일찍이 진입한 미쓰비시 및 일본 제품과의 차별성을 위해 각각의 업체에 맞는 맞춤형, 공정상의 단가를 줄일 수 있는 광학용 OCA제품을 생산해 홍보
○ 각종 전시회에서 바이어에게 현재 시중에서 판매되는 광학용 OCA는 기술력과 품질 홍보 및 일본 제품과의 단가 경쟁력 우위에 있음을 홍보
자료원: Flurry analytics, eMarketer, Global Information, EMBEDDED WORLD, 한국무역협회, HS 编码
查询, 淘宝网, 阿里巴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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